독스타
최종합격 합격을 향한 여러분의 소중함과 간절함을 잘 알기에 공무원의 꿈,
대전제일고시학원이 함께 이뤄가겠습니다.

합격자 수기

  • Home
  • 최종합격
  • 합격자 수기
최종합격

2015년 전창우 국가공무원(세무직), 충북지방공무원 일반행정직(청주)

1,138 2015.11.20 22:16

짧은주소

본문

전창우님의 합격수기입니다.

2015년 국가직 세무공무원 합격, 충북지방공무원 일반행정직(청주) 합격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다른 친구들과 달리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공무원시험에 바로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이맘때쯤 시험에 떨어져서 합격하신 분들을 보면서 부러워하던 것도 기억이 나고 아직도 시험에 붙었다는 것이 잘 실감이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시험을 16개월 정도 준비해서 이번에 국가 세무직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일단 제 합격수기를 보고 특히 저와 같은 경우인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온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필기시험에 떨어진 것 때문에 좌절이 되기도 하고 합격한 사람들을 보면 공부가 잘 안 되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저 또한 그러한 시기를 겪어봐서 더 공감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조금만 참고 힘들 때는 공무원이 된 내 모습을 생각하면서 더 열심히 하면 분명 내년 이맘때에는 내가 부러워하던 사람들처럼 합격하고 면접 준비를 하게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처음부터 무엇인가를 잘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해요.

저도 처음에 공부할 때는 어렵고 막막하고 성적도 잘나오지 않았거든요.

제 첫 모의고사가 국어35 영어75 국사30점 일정도로 성적이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도 꾸준히 하면 성적은 노력한 만큼 잘 오른다고 생각해요.

 

이제 제 과목별 공부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론 반보다는 야간단과를 통해서 많이 성적을 올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국어>

일단 저는 위에서와 같이 첫 모의고사 국어 점수가 35점이였어요.

그래서 교수님이랑 상의도 하면서 점수를 올리는 방법을 연구하고 노력했어요.

저는 국어단과를 잘 기억이 안 나지만 5-7번 정도는 들었던 걸로 기억해요.

단과가 교수님이 쉬는 시간을 잘 안 챙겨주셔서 듣기는 힘들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국어단과에서 문법, 문학, 한자 등 각 파트별로 나누어서 체계적으로 수업을 해주셔서 잘 못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국어공부에서 어려웠던 것이 한자와 기미독립선언서였어요.

 

그래서 단과 프린트와 단과교재 한자 책만 따로 들고 다니면서 새벽특강 듣기 전에 2,30분씩 일찍 와서, 쉬는 시간 등 시간이 날 때마다 손으로 써가면서 공부를 했어요.

 

그냥 눈으로 보는 것 보다는 손을 쓰면서 외우는 것이 더 잘 외워져요. 기미독립선언서도 본문을 한자로 보고 쭉 써보고 한자만 보고 읽는 방식으로 했어요. 저는 국어 성적이 야간단과를 통해서 많이 올랐다고 생각해요.

 

<영어>

저는 영어는 고등학교 때부터 쭉 해오던 거라 다른 과목에 비해서 성적이 잘 나왔고 나름 전략 과목이었다고 생각해요.

 

무슨 과목이든지간에 한 과목이라도 성적이 꾸준히 나온다면 다른 과목에 시간을 투자 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서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저도 국어와 국사에 시간을 많이 투자 할 수 있었어요.

 

그래도 처음에는 점수가 들쑥날쑥 했어요

그게 문법과 단어부분에서 공부가 부족한 것 때문이어서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시험에 떨어지고 7월부터 10월까지 jk영어단과를 2번 들었어요.

 

단어는 교수님이 나누어주시는 프린트에서 다 나왔던 것 같아요. 단어 프린트도 저는 수 십 번씩 읽고 프린트가 찢어질 때까지 읽었어요.

 

그리고 중얼중얼 암기어구 이 것은 정말 영어문법에 있어서는 이 프린트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 프린트로 영어 문법을 입으로 중얼거린 것뿐인 데 다 맞출 정도로 정말 좋아요.

 

 

저도 처음에는 이걸로 어떻게 문법을 다 맞추나 하는 생각을 하고서 믿지 않고 잘 보지도 않았었어요.

나름 공부했는데 문법이 잘 풀리지 않고 점수도 오르락 내리락 해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몇 번보고 문제를 보면 입이 알아서 움직이니깐 문법문제 답이 술술 보이기 시작하면서 중얼중얼 암기어구에 대한 신뢰성이 생기고 프린트를 시험 보는 날 시험지 받기 전까지 읽었어요.

 

그리고 영어는 교수님 말씀처럼 문제를 많이 풀어야 되요.

저는 한 달에 문제집을 단과교재랑 제 나름대로 몇 권씩 정해서 풀었어요.

 

문제를 계속해서 많이 풀다 보면 나온 게 또 나오고 모르던 문제도 풀리기 시작해요.

그래서 영어공부는 중얼중얼 암기어구와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영어는 다른 과목에 비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세요.

, 영어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남들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아서 합격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만큼 영어공부 만큼은 게을리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한국사>

한국사 처음점수는 30점 저에게는 정말 충격이였죠.

그래서 혼자 열심히 해도 점수가 잘 오르지 않고, 내용도 워낙 많아서 힘들었던 것 같아요.

 

작년 필기시험에 떨어지고 단과수업을 들었는데 교수님이 첫 시간에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라고 강조하세요.

 

특히 김유상 교수님 책이 다른 교재에 비해서 두껍긴 하지만 그 안에서 글씨한자 안 바뀌고 다 나와요.

 

저도 읽으면서 이게 무슨 내용인지 이해도 안 되고 힘들었어요.

 

저는 필기시험 떨어지고 단과만 듣고 혼자 독서실에서 공부했었고, 그 때랑 단과들을 때 책을 10번 이상 처음부터 끝까지 봤어요.

 

그렇게 하면서부터 차츰 문제가 풀리고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지금 때에는 교재에서 이론만 계속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지금 문제를 풀기보다는 이론만 반복해서 봐야 돼요.

문제풀이 반에 가면 이론을 볼 시간이 없어요.

 

지금 문제가 안 풀려도 조급해 하지 마시고 이론을 지금시기에 충분히 보고, 문제풀이 반에 가서 문제집만 풀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다른 과목들도 반복학습이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반복이 중요한 과목은 한국사라고 생각해요.

 

그 만큼 반복해서 읽는 것이 힘들지만 조금만 참고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요.

그리고 남들도 한국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만큼 한국사는 기본적으로 고득점을 맞아야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학, 과학>

고등학교 때 하던 것을 선택과목으로 선택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던 것 같아요.

 

다른 과목에 비해서 조정점수가 잘 나온 다는 이점도 있어요.

그래서 고등학교 수능에 비해서 공무원시험 수학, 과학 난이도가 낮아서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수업만 듣고 따로 공부는 안하고 그 시간에 국어와 국사를 공부했었어요.

 

마지막으로 저처럼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온 학생들이 제 수기를 읽고 좀 만 더 열심히 하면 붙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남은 기간 열심히 해서 내년 시험에는 다 합격했으면 좋겠어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설명회
34년 전통의 대전제일고시학원 하나 뿐입니다. 수험생이 합격하는 순간까지 대전제일고시학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1:1 맞춤컨설팅

대전제일고시학원
1:1 학생별 맞춤 컨설팅

전화상담

상담전화 주시면 신속하고 빠르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

공무원에 관한 모든 상담
신속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시는 길

대전시 서구 둔산동 1262번지 대신빌딩 1층
(둔산동 시청광장 옆)
국가직 지방직 소방직 사회복지직 서울시 교육행정직 군무원 국회직 법원직 경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