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스타
최종합격 합격을 향한 여러분의 소중함과 간절함을 잘 알기에 공무원의 꿈,
대전제일고시학원이 함께 이뤄가겠습니다.

합격자 수기

  • Home
  • 최종합격
  • 합격자 수기
최종합격

김주영님 합격수기(2018 지방직 충남 부여 일반행정직)

456 2019.01.07 12:14

짧은주소

본문

저는 2017년도 5월부터 학원에 다니기 시작해서 2018년도 5월 지방직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저는 5-6월에는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로 문제풀이를 듣기 시작했고, 2017년도에 시험에 실패한 후 6월부터 스파르타 1년 수업을 등록하고 다녔습니다. 본인이 자리에 오래 앉아서 공부하는 습관이 부족하거나 핸드폰을 자주 봐서 공부에 지장이 있고, 의지가 약해 수업을 제대로 듣는 것이 자신이 없는 학생이라면 스파르타 반에 등록하여 다니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결혼도 했고 32살이라는 조금은 늦은 나이에 시작했지만 스파르타 반에 등록하여 정해진 시간에 등하원하고 핸드폰을 제출하고 공부를 했던 방법이 매우 효율적이라고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스파르타 반을 등록하고는 오전 7시 이전에는 등원하려고 했고 오후 10시까지 공부했습니다.

꾸준하게 공부하는 것이 공무원합격에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시간을 정했다면 규칙적으로 그 시간에 맞춰서 생활하고 혹시나 공부가 잘 안된다거나, 모의고사 성적이 조금 낮게 나온다 하더라도 기분이 좋지 않다고 자꾸 밖으로 나가는 것보다는 차분하게 자리에 앉아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 8월 때는 이론수업을 수업을 꾸준히 들었습니다. 저녁에는 그 날 배운 것을 바로바로 정리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영어가 가장 취약과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7-8월부터 영어 단과를 꾸준히 들었습니다.

혹시나 본인이 어휘량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문법에 대한 정리가 부족하다면 영어단과를 듣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저는 지용훈 선생님의 영어 수업을 들으면서 영어에 대한 거부감도 많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고 영어 단어를 꾸준히 외우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성적에 대한 고민이 생길 때 마다 상담을 통해 공부 방법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9, 10월에는 기본이론수업을 다시 들으면서 처음에 놓쳤던 부분을 채워가고, 기본에 충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녁단과로는 영어랑 국어를 들었고, 국어는 기본이론 수업만으로는 약간 부족함이 느껴졌던 부분을 단과수업을 통해 더 많은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고, 이론수업에 들었던 부분을 단과에 반복을 통해 꼭 필요한 사항을 자연스럽게 더 꼼꼼히 암기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1,12월에는 기출문제수업을 들으면서 기출문제의 내용을 기본서에 옮겨 적으면서 이론을 정리하면서 기출문제를 풀어가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해당부분의 기본서를 한번 정리했고, 문제를 풀어가고 수업을 들은 후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면서 다시 기본서를 정리하면 해당부분에 대한 이론은 어느 정도 정리가 마무리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선택과목을 행정법 행정학을 선택했는데, 행정법을 선택한다면 단과로 개설되는 판례수업은 꼭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판례를 정리해두지 않는다면 행정법은 절대 고득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1월 이전에 개설 되는 강의를 듣고 본인이 정리할 시간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월부터 5월까지는 모의고사 수업이 진행되었고, 1-2월에는 오전에는 모의고사 수업을 듣고 오후에는 그 모의고사 수업에 대한 복습을 하고 하루에 최소 2과목 이상씩은 정리하려고 했고 3-5월에는 하루에 한과목씩 1회씩 모의고사를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다들 공부하는 방법이 달라서 모의고사에 대해서는 이게 좋다고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저는 모의고사를 반복적으로 풀고 그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 편이 기억에 더 많이 남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선택했지만, 그렇다고 기출문제와 기본서를 놓지는 않았습니다. 시험이 끝나는 그날까지 기출문제와 기본서는 반복적으로 복습하신다면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들어서 벅차다고 느끼지만 점점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되고 계속 틀리는 부분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그 부분을 꼭 오전에 조금 더 일찍 일어나서 나와서라도 정리해둔다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매달 치루는 모의고사에 꼭 참여하여 시간배분에 대한 습관을 꼭!!!! 기르시길 바랍니다. 실전에서는 긴장하기 때문에 모의고사 때보다 시간배분이 더 어렵습니다. 실제 시험을 본다고 생각하고 참여하여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모의고사의 점수보다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 연습하는 기회가 너무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잠을 크게 줄이지는 않았습니다. 12시전후로 잠에 들고 6시전후로 일어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원장님과 선생님들이 항상 말씀하셨듯이 시험은 오전에 정해진 시간에 치루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시간에 본인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해 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너무 피곤하다면 점심을 먹고 30분정도 학원 근처나 주변을 걸으면서 운동 겸 피로를 풀거나 그래도 피곤하다면 10-20분 정도의 오후 낮잠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학생은 아프게 된다면 최소1-2주의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건강을 챙겨가면서 공부하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늦은 나이에 시작하여 공부하는 요령도 부족했고, 암기하는 것도 남보다 느려서 모의고사를 보고 성적이 나올 때 마다 매번 상담을 할 정도로 힘들게 1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원장님이나 다른 선생님들이 말씀해주시는 것을 따라서 꾸준히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성적이 안 오른다고 너무 낙담하시지 말고 상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세요!

집중해서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를 받게 될 겁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설명회
34년 전통의 대전제일고시학원 하나 뿐입니다. 수험생이 합격하는 순간까지 대전제일고시학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1:1 맞춤컨설팅

대전제일고시학원
1:1 학생별 맞춤 컨설팅

전화상담

상담전화 주시면 신속하고 빠르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

공무원에 관한 모든 상담
신속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시는 길

대전시 서구 둔산동 1262번지 대신빌딩 1층
(둔산동 시청광장 옆)
국가직 지방직 소방직 사회복지직 서울시 교육행정직 군무원 국회직 법원직 경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