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스타
최종합격 합격을 향한 여러분의 소중함과 간절함을 잘 알기에 공무원의 꿈,
대전제일고시학원이 함께 이뤄가겠습니다.

합격자 수기

  • Home
  • 최종합격
  • 합격자 수기
최종합격

2018년 일반행정직 이O정님 합격수기입니다

628 2019.01.18 10:54

짧은주소

본문

<공부 기간>

20164~20186->23개월

 

<2018년 시험 점수>

국가직 - 80 75 95 85 90

지방직 - 90 85 100 90 85

 

<과목별 공부법>

 

1. 국어

처음에는 꼼꼼하게 학습하지 않고 대충 많이 나오는 거 답만 외워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자성어조차 하지 않았고 한자, 고유어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모의고사 성적을 보니 45점이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지방직 시험 대비를 할 때 꼭 합격해야겠다는 마음보다 성적을 어느정도는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신호성쌤 강의를 실강으로 쭉 들었습니다. 그리고 한자성어, 한자, 고유어는 탄탄국어 단과를 들으면서 외웠습니다. 이렇게 해서 국어 성적을 차차 올렸습니다.

이론을 다시 학습하고 싶어서 신호성쌤 이론강의를 실강으로 듣고 인강으로 대전제일고시 패스나라 인강사이트에서 기출문제 강의를 들었고 기출 문제집 회독은 2번을 했습니다. 한자와 한자성어, 고유어는 탄탄국어 시험 때문에 틈틈이 암기 했습니다. 그 이후에 문제를 많이 풀고 싶어서 11월부터는 문풀반에 들어가서 문제를 아주 많이 풀었습니다. 2018 지방직을 준비할 때는 모의고사를 시험 전 날까지 풀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아마 국가직 때 공부를 열심히 해놔서 그 실력이 쭉 간 것 같습니다.

 

2. 영어

기초가 너무 없어서 로즈리 EBS 문법 강의를 완강하고 900제 문법을 반복적으로 풀었습니다. 매일매일 풀려고 노력은 했지만 사람인지라ㅜㅜ 한 번씩 하기 싫을 때는 뛰어넘고 이랬던 거 같아요. 동시에 종합반 강의를 수강을 했었는데 문법, 독해 강의를 2회독 완강하고 기출문제를 계속 풀었습니다. 구문, 해석은 그래도 잘 하는데 답을 못 찾겠는 사람들은 지용훈쌤 강의 진짜 좋아요! 쌤이 가르치실 때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어떻게 지문을 보는지 어디다가 체크하고 이런 방법론적인 것을 잘 알려주셔서 문제풀이 시간도 확실히 줄었습니다. 단어는 기초부터 해보겠다고 수능단어 3~4회독을 했고 좀 더 외워보겠다고 보카익스트림 외우다가 포기하고 보카바이블 외우다가 포기하고... 야간단과 포텐영어때 쌤이 단어랑 숙어를 과제로 매주 내주셔서 억지로라도 외웠던게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막판에 모의고사를 치며 모르는 단어들을 종이에 정리해놓고 시험 전날 진짜 모르겠는 것만 정리해서 시험장에 가져가서 보았습니다.

 

3. 한국사

김영우 쌤 기본강의 수강 후 기출문제 강의를 듣고 혼자 5~6회독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필기노트로 몇 번이고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하면서 문답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3명이서 서로 범위를 정하고 물어봐주고 이렇게 했는데 이것이랑 위에 문제풀이랑 합쳐져서 시너지 효과를 냈던 것 같습니다. 문제풀이를 하면서는 모르는 지문들은 따로 필기노트에 단권화를 했고 프린트로 된 문제지는 그때그때 버리고 보관은 안 했습니다.

시험 한 달 정도 남았을 때는 101회독, 51회독, 이런식으로 줄여나갔는데 10-5-5-3-2-2 이렇게 나누어서 회독을 했습니다. 완전 꼼꼼하게 모든 걸 외우면서 넘어가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그냥 눈에 바른다는 생각으로 읽으면서 넘겼습니다.

시험치기 전날에는 회독을 하지는 않고 모의고사 1회 풀고 문동균 지역사&문화재 특강을 듣고 김영우쌤 필기노트에서 모르는 것만 체크해두고 시험장에서 읽었습니다.

 

4. 행정법

이재헌쌤 행정법 이론 수업을 2회독 하고 기출문제 위주의 학습을 했습니다. 그러고 국가직 전까지는 문풀부터 야간단과 최신 판례 특강을 들었습니다. 행정법은 기출문제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도!

이때 국가직 끝나고서는 마음도 너무 풀어지기도 하고 기출문제가 너무 지겨워서 그냥 써니 국가직 지방직 모의고사 하나씩 풀었습니다.

그리고 막판에는 한국사 방법과 마찬가지로 101회독-51회독 이런 방식으로 10-5-5-3-2-2 이렇게 나눠서 회독했고 그냥 쭉 읽어보는 방식으로 학습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잘 모르겠거나 헷갈리는 것들은 종이에 o.x로 정리해서 시험장에 들고가서 봤습니다. 이때 문제풀이는 많이 병행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전날에는 2017년 기출 추록만 모아놓은 책이 있는데 그것을 쭉 풀었습니다. +최신판례 특강은 필수!

 

5. 사회

사회는 다른과목보다 늦게 시작했는데 첨엔 진짜 그냥 야매로만 했던 것 같아요. 대충 그냥 모르면 넘어가고.. 이론반 실강으로 듣고 모의고사 풀고 진짜 사회는 대충 공부했던 것 같아요...(그럼 안 돼요ㅜㅜ) 솔직히 경제 문제를 풀 때 항상 저는 숨통이 막히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딱 문제를 보면 턱 하니 막히는 기분? 그럴 때 원장님한테 조언도 많이 얻었어요. (원장님이 사회 과목 교수님이에요)또 하루종일 학원에 상주해계셔서 모르는 문제들 바로바로 피드백 할 수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됐어요!!

막판 한 달쯤 남았을 때는 경제가 발목잡는 게 아니라 법정이랑 사회문화가 발목을 잡더군요... 일일특강 때 총 정리 해주셔서 그게 효과가 많이 좋았어요. 지방직 앞두고는 그냥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었는데 매일 풀진 못 했고 사회는 솔직히 한 번 잡아두면 점수가 어느정도 이하로는 잘 안 내려가는 것 같긴 해요!

 

<공부 습관>

 

-앉아서 계속 공부하고 화장실 가는 것을 제외하고는 절대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쉬지도 않음. 중간에 낮잠은 조금씩 잤음.

-밥 먹는 시간 아끼는 게 중요하긴 한데 저는 밥 같이 먹는 사람이랑 수다 떨고 1시간 정도 쉬는 겸 밥 먹으니까 훨씬 스트레스도 풀리고 공부하는 데 더 좋았어요

-시험 앞두고 2월부터는 엄마한테 핸드폰을 아예 주고 주말에만 핸드폰을 썼습니다.

-지하철 왔다갔다 할 때 계속 영단어나 표준어 그런 것들을 계속 봤습니다.

-운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프면 쉬세요, 저는 생리통 있을 때 무조건 일찍 들어와서 쉬었습니다.

-그런데 공부가 안된다고 쉬면 절대 안 돼요 절대... 공부가 안된다고 쉬어버리면 패턴도 깨지고 한 번이 쉽지, 다음에 또 그 일은 반복하기 때문에.

-막판 스퍼트가 아주 중요합니다. 막판에 정말 열심히 했어요 정말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설명회
34년 전통의 대전제일고시학원 하나 뿐입니다. 수험생이 합격하는 순간까지 대전제일고시학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1:1 맞춤컨설팅

대전제일고시학원
1:1 학생별 맞춤 컨설팅

전화상담

상담전화 주시면 신속하고 빠르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

공무원에 관한 모든 상담
신속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시는 길

대전시 서구 둔산동 1262번지 대신빌딩 1층
(둔산동 시청광장 옆)
국가직 지방직 소방직 사회복지직 서울시 교육행정직 군무원 국회직 법원직 경찰직